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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혼만큼 아름다운 이혼의 경치, 노아 바움백 감독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결혼 얘기>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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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직히 말하면 노아 바움바크 감독의 영화를 걸작이라고 부르고 싶은 날이 올 줄은 몰랐다. <아길리시맨>에 이은 올해 넷플릭스만의 최대 기대작이었던 <결혼이야기>는 그래서 탄성과 반성을 동시에 자아내는 전문 조각이다. 매우 자연스럽고 현실적인 장면을 해체하면 그 안에 정교하고 치밀한 구조도가 숨어 있는 경지에 노아 바움백이 나쁘지 않다. 게다가 미국 아트하우스 영화의 화신이 되어가는 배우의 자녀 댐 드라이버와 필모그래피 내에서 최고의 연기를 펼친 스칼렛 요한슨의 만나서 반갑지 않다.이 <결혼이야기> 관람을 생생한 흥분으로 이끈다. 소가족과의 결혼이라는 주제를 반복하며 변주해온 바움백은 스스로 어떻게 진화했는지 여부. 그래서 결혼이야기는 과거의 영화유산에서 어떤 영감을 받은 나쁘지 않다. 하나하나 달 27일 korea극장에서 상영한 뒤(뒤)하나 2월 넷플릭스에서 출시되는<결혼 이야기>의 매력과 동기를 정리했다.


    <결혼 이야기>는 사실 이혼 이야기다. 연극연출가 찰리(아이덤 드라이버)와 배우 니콜(스칼렛 요한슨) 부부는 아들 헨리와 뉴욕에 산다. 연아와 결혼, 이다신과 출산,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는 남녀의 커리어 곡선을 마주하게 된 두 사람은 뉴욕에 사는 예술가 부부의 특수성만큼 자신들의 보통 부부들이 겪는 만연한 위기를 겪고 있다. 익숙함은 무정하고, 혼란은 질린 관계. 갑자기 솟은 상대의 섬뜩하고 치명적인 악의를 확인하면서도 머리가 알리는 위기 신호와 달리 몸과 마음은 여전히 애정에 고착된 상태에서 혼란스럽다. 결혼 이 이야기의 경우 많은 동료들에게 둘러싸여 상대적으로 더 바쁘고 주목받는 삶을 살고 있는 찰리에게서 니콜이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확인하면서 파경의 여정이 확정된다. 도화선에 불이 붙은 것은 니콜이 찰리의 불륜을 알고부터다. LA 출신의 니콜이 고향으로 돌아가 배우 생할의 전환점을 갖기로 결심하고 부부가 아들 헨리의 양육권을 다투게 됨에 따라 그렇게 뉴욕과 LA를 잇는 먼 이혼소송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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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집에서 살아가는 동안 찰리가 자연스레 우위를 점했다면 이혼 과정 초기에는 가장 먼저 소송을 결심한 니콜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 서로 모른 척하지만 관계의 시소는 감정적으로 본인의 이해관계 면에서 본인이 매번 투명한 본인 마극 중 인물과 관객 모두에게 사소한 고통을 준다. 언제, 본인의 누군가는 더 잔인해지고, 누군가는 더 상처받는다. <결혼의 예기>의 중국의 두 사람은 모두 Sound도 헝클어진 생활의 고리를 끊매우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작업과 양육권자로서 우수함을 감추기 위해서 상호 간의 시비를 폭력은 하는 사법 제도의 지시를 동시에 따라야 한다. 이쪽에서 이런 질문이 붙을 것 같다. 이 영화의 제목은 왜 디보스(divorce)의 예기가 아니라 메리지(marriage)의 예기가 되었을까. 예상대로지만, 이혼은 그 기간에 끝까지 합격하기 전까지는 여전히 결혼을 지속하는 활동이었다 노아 바움박 감독의 표현을 빌리자면 결혼이야기 드라마는 낮에는 법정에서 싸우고 밤에는 아들의 숙제를 봐줘야 한다. 광경 속에서 탄생하다 베리ー망의 시선과 르 비치의 코미디"노아·바움 백"영화에는 2가지가 있다. 그는 프랜시스 허 미스트리스 미쿡 같은 청춘의 정체성을 찾는 영화였고, 또 그는 오징어와 고래 마고 ゴ더 웨딩 위아영 더 마이어 로위츠 예기스 등에 이은 대가족과 결혼생의 풍경이었다. 그가 각본을 쓴 어린이 애니메이션 판타스틱 Mr. 폭스조차 아이를 키우는 부부 여우의 재주였다. 창작자에게 천착한 콘셉트와 주제가 있다는 것은 대개 축복일 것이다. 특히 <결혼예기>의 사례는 작가가 자신의 궤적을 계승하고 스스로 확장하는 좋은 예를 보여준다. 그의 초기 대표작인<오징어와 고래(2005)이 부부의 이혼을 아이의 시점에서 다룬 뒤<결혼 이야기>에 이르고 이 주제를 어른의 숙제에 집약했다는 점에서 파움벡의 긴 탐험 하봉잉카 끝난 듯하게 느끼기도 한다. 감독이 지금 새로운 주제로 본인이라는 빠른 추측도 가능하다.바움박은 배우 스칼렛 요한손, 로라 던, 그래서 괜찮은 이혼 경험을 작품에 반영해 무수한 여친국의 입장을 들었고 잉그마르 베리만, 에른스트 루비치, 장 르누아르 등 선배 영화의 영혼에도 귀를 기울였다. 우선 잉마르 베리만의<페르는 본인(1966)의 카메라로 깊은 인상을 받고 1.66:1의 화면에 배우들의 얼굴을 클로즈 업으로 전부 sound!냈다. 대개 답답한 방에서 싸우는 부부의 정서적인 거리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두 개의 자아가 집합과 대치를 이루는 <페르소 본인>의 플레이더 구성이 적절한 레퍼런스였을 것이다. 정서적으로는 당연히 베리만의<결혼의 풍경>(1973)현대 믹크식 버전인. 대가족의 실내 센 하루를 전부 sound는 일상 장면에서는<파니와 알렉산더>(1982)의 샷을 오마 주한 것도 일부의 눈에 띈다. 그리고 본인의 무엇보다 결혼 이야기에서 베리먼의 흔적을 발견하게 된 지점은 노아 바움백이 침묵의 리듬감을 고려한 작가가 됐다는 것이었다. <결혼 이야기>의 러닝 타이 외의 137분에 마틴 스코시즈의 같은 감독에 비하면 대단히 쉬운 길이지만, 파움벡 괜찮게는 이번 영화가 최장 가끔이었다 또 넷플릭스 오리지날인 전작<더 마이오로우이츄은 기스(2018)도 이와 비슷한 러닝 태국을 갖는다. 짧게는 80분, 대개 100분 이내에 종료한 그의 영화가 최근 오래 된 것은 인물의 무거운 침묵 이본의 몰래 흘릴 눈물처럼 잉여의 감정과 서사를 매우 폭넓게 끌어안으려는 포부가 깃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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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징적으로도 찰리와 니콜의 이혼은 전쟁 영화로 촉발됐다. 바로 장 르누아르의< 위대한 환상>(일 937)이었다 이 영화의 첫 장면, 프랑스가 독일 지역을 공격하는 처량한 전시 귀추의 와중에서 독일군이 프랑스군을 섭취에 초대해 평화로운 점심을 갖는다. <결혼의 말>에는 이를 살짝 오마주한 듯한 상념적으로 더욱 가슴 아픈 장면이 나온다. 로스앤젤레스 법원에서 니콜과 찰리는 변호사와 마주 보고 대치하는 장면이었다 베테랑 이혼 전문 변호사는 서로 치열한 접전을 벌였지만 갑자기 사람 좋은 얼굴로 런치터입니다라며 합의에 이른다. 때가 됐기에 섭취는 먹고살자는 상식적인 제안이지만 예상치 못한 곳까지 서로의 치부를 긁어주게 된 부부에게 태연하게 썰매식이 옮겨갈 리 없다. 직전까지 부부의 발언권을 대리해 귀추를 주도한 변호사들이 철저한 비즈니스 귀추입니다를 넌지시 공표한 귀추 찰리와 니콜은 그제서야 이 전쟁의 주인공이 바로 과인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막대한 생각과 가끔 그렇게 돈을 잃는 것은 그들 저만 했던 찰리 대 니콜, 변호사-변호사로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형성된 전선이 부부-변호사로 한순간 90도 돌고 있는 이 장면에서 두 배우의 얼굴은 붉힌 채 은밀하게 흔들리고 있다. 멍청한 찰리가 메뉴판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횡설수설 끝내자 저쪽에서 이를 애타게 바라보던 니콜은 찰리의 취향에 따라 대신 메뉴를 정해 준다.장르적 관점에서도 <결혼어>는 풍성하다. 이 영화에 달콤함과 비극성을 교차시키는 힘은 복합장르의 특성을 교묘히 이끄는 기술에서 나온다. 영화는<크레이머 대 크레이머(일 979)을 기억하고 침착한 할리우드 표 가족(이혼)드라마이면서도 여전히 낭만성을 잃지 않은 멜로 드라마에서 넹다소리 한 법정 물이었던 애덤 드라이버와 스칼렛 요한슨이 각각 노래를 부르는 장면에서는 그 순간에 도달하는 유려한 세트 피스 구성에 힘입어 마치 뮤지컬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할 것이다. 로스앤젤레스의 니콜 집에서 그녀의 쾌활한 가족이 등장하는 구간은 에른스트 루비치와 하워드 호크스 감독의 영향을 받은 스크루볼 코미디 장르가 빛나는 재치를 발휘할 것이다. 아마 영화가 끝나면 니콜이나 찰리처럼 그들의 가족을 그들의 극단 사람들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활기차게 일상의 공간을 채우는 부부 주변 사람들은 섬세한 블로킹을 따라 끊임없이 이동하며 곳곳에서 대사를 거듭해 느낌 좋은 목소리를 만든다. 이 와중에 영화는 간간이 걷잡을 수 없이 슬퍼진다. <결혼말>에서 슬랩스틱까지 더해 관객을 웃기려 했던 한 장면은 찰리가 니콜이 준비한 이혼 서류를 발견하기 직전에 펼쳐진다. 스크루볼 코미디가 대사를 주고받는 데 있어 일 이야기의 연극성을 다소 리보로 만든다면, <결혼 말>에서는 주인공 부부가 연극계 사람이라는 점이 더해져 그들이 마치 현실에서도 연극조를 버리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이중 코미디까지 발발할 것이다. 아메리카 인디 영화의 태도에 인적 증거를 내놓은 노아 바움백은 소박한 리얼리즘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장르적 활기를 이끌어내 영화의 역동성을 시험할 것이다. 그것은 바로 미국적인, 그리고 개인적인 부부의 언어가 절실히 공감되는 결혼 풍경이 되는 과정은 바로 이 영화적 유려함에 인적 증거가 되고 있다.올해의 배우들<결혼의 말>에는 잊을 수 없는 독백 장면이 있다. 변호사 노라(로라 던)가 고인의 사무실을 찾은 니콜에게 취재와 심정 선다소리를 겸한 이런 질문을 덧붙이자 니콜이 갑자기 방언이 열리듯 고인의 잃어버린 세월을 토해낸다. 깜깜한 무대 위에 홀로 선 배우 위에 눈부신 스포트라이트가 켜지는 것과 같은 순간이었다. 단발 없이 한꺼번에 펼쳐지는 이 힘찬 독백 장면은 사랑의 마력과 절대성이 여성의 경우엔 어떻게 쉽게 가스라이팅으로 변질되는지, 아니면 애당초 사랑과 가스라이팅은 뗄 수 없는 무언가가 아닌지 안타까워할 것이다. 지리멸렬하고 상념적인 자신의 서사를 발설한 끝에 니콜은 그동안 과인이 잃은 것이 무엇인지, 뒤틀린 부분은 어느 지점인지 스스로 감지할 수 있게 된다.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불러올 뿐 아니라 니콜 와인에도 엄청난 해소와 결심의 모멘텀으로 자리잡는 이 장면만으로도 스칼렛 요한슨은 올해의 배우가 될 만하다. 미리 설계된 동선을 따라 노라의 사무실을 배회하는 배우는 관객의 시야에서 잠시 사라졌다. 재등장할 때마다 이전과는 전혀 다른 얼굴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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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아 바움백의 오랜 칭구인 로라 댄은 이번 영화에서 감독과 한 작품의 호흡을 맞추며 기량을 한껏 과시한다. 유능하고 부유하며 자기 표현력이 뛰어난 이혼 전문 변호사 노라는 로라 던이 출연한 드라마 <빅 리틀 라이즈>의 캐릭터를 반쯤 패러디한 결과다. 대체로 코믹한 방식으로 결심된 것 같지만, 이혼 전문 변호사라는 직업적 특성 때문에 노라는 묘한 불신과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주체다. 그녀를 완전히 믿어야 할지, 아니면 조금 거리를 둬야 할지 생각하는 행간을 마주칠 때마다 로라 댄은 끝까지 진심인지 직업적 수완인지 구분할 수 없는 모호함을 남긴다. 동시에 특유의 긴 손발에서 호쾌한 제스처를 취하며 거부할 수 없는 유머를 쏟아낸다. 감독의 표현에 따르면 하루 종일 볼 수도 있는 연기다. 개운하지 않고 다소 가벼워 보이기까지 하는 노라의 박진감 넘치는 아티튜드는 판정적인 순간에 누군가를 온건하게 받아들이거나 기쁘지 않아 격려함으로써 결국 의지가 된다.한편 애덤 드라이버는 이번 영화에서 보기 드물게 노래를 완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가 동료들 앞에서 돌연 결혼생활을 다룬 뮤지컬 컴퍼니의 Being Alive를 부르는 장면은 이혼 과정의 공포와 피로에 시달리던 찰리가 하나상의 균형을 잃기 시작한 sound가 분명한 시점에 제동을 걸듯 등장한다. 니콜의 독백만큼이나 찰리가 스스로 선 순간이었다. 이 순간 뉴욕 그리니치 빌리지 레스토랑 무대 위에는 한동안 또렷한 고전 뮤지컬 영화의 필치가 감돈다. 리드미컬한 쇼트의 구성에 가세해 아담 드라이버의 마력이 잘 발현된 경우이다. <돈 키호테를 죽인 회사 아니라 이(20하나 8),<데드 가나 다이(20하나 9)에서 현실과 환상(픽션)사이를 태연한 오간 적이 있는 아담·드라이버에는 짧은 장면에 잠시 뮤지컬의 기운을 불어넣는 하나쯤이야 별로 대수롭지 않는 곳 하나일지도 모른다. 노아·바움 백은 배우의 스칼릿 조핸슨과 애덤 드라이버 2개의 판정적 순간을 전체 슬로 돌리 카메라로 처리하고 부부의 마법에서 풀려난 개인들이 점진적으로 자신의 내면의 가운데국으로 진입하는 모습을 표시했다.


    www.cine2일.com문 킴소미·사진 지에콤넷토후릿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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